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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TA] 30원의 힘, 중국업체와 가격경쟁에서 우의
작성자 : 관리자
등록일 : 13-01-15 15:43
조회 : 1022
FTA관세 적용으로 가격경쟁력강화 사례)
I사의 주 수출품목은 여성용 헤어핀이다. 단가 260원의 낮은 가격으로 가격경쟁력을 가진 제품이지만 아이디어상품으로 머리카락에 손상을 주지 않는 방법을 고안해 특허를 받아 업계에서 선두를 달리는 기업이었다. 독점적 위치에 있는 자신감과 기술로 수출로 인한 큰 자신감을 가지고 있었고 첫 수출목표는 한국과 FTA발효국인 미국으로 정해 수출을 추진하였다.
하지만, 국제비즈니스는 쉽지만은 않았다. 좋은 제품을 가지고 있고 기술력 역시 있지만 중국 업체들의 복제품은 순식간에 I사의 헤어핀을 가격경쟁력에서 앞서가기 시작했고 I사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신제품 개발을 서둘렀다. 그렇지만 헤어핀은 소비제이기 때문에 기술적으로 우의를 가진다하더라고 바이어들에게 강하게 어필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시장점유율을 중국으로 빼앗겨가고 있었지만 미국 바이어들의 한국제품의 뛰어난 품질에 대한 신뢰로 중국제품보다 30% 비싼 가격까지 받아줄 수 있다고 제안했고 그 가격에 맞추기 위해서는 FTA를 활용하는 방법 뿐이 없었다.
FTA협정으로 인해 260원의 가격을 지불하던 바이어는 30원의 비용절감 효과를 보게 되었고 FTA협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6% 수출액이 증가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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