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 무역자료실 > 국가정보(상관습)
태국
작성자 : 관리자
등록일 : 12-07-11 13:08
조회 : 1332
비즈니스에선 정확한 일처리
 태국인의 성격은 동남아 특유의 여유로움에 시간 개념이 다소 희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비즈니스에서는 정확한 일처리를 중요시하고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특히 상담 시간은 철저하게 지키는 것을 예의로 알고 있으며, 교통 혼잡 등으로 상담 시간에 도착하지 못할 경우 사전에 연락을 하여 양해를 구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업체가 상담 시간을 지키지 못할 경우를 대비하여 상담 장소 연락처 또는 태국업체의 핸드폰 번호를 입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상담 약속은 상담일 최소 1주일 전에 서면으로 요청하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다.
 
비즈니스 상담시 긴팔 와이셔츠를 착용해야
 
태국의 비즈니스맨은 평상시 대부분 양복 상의를 착용하지 않는다. 냉방 에어컨이 되어있는 실내에서는 반팔로 좀 팔이 시린 느낌이기 때문에 주로 긴 팔 와이셔츠에 넥타이 차림이다. 양복 상의는 인사 방문, 리셉션, 세미나 등 격식을 갖추어야 하는 경우에는 착용해야 한다. 우리나라 비즈니스맨들이 출장 올 때 반팔 와이셔츠를 입고 오는 경우가 많은데 반팔 와이셔츠보다는 긴팔 와이셔츠를 입고 비즈니스 상담에 임하는 것이 격식에 어울린다. 그 외 평상복으로는 열대 다습한 기후에 맞게 면 종류의 가볍고 편안한 차림이 적당하다. 아침, 저녁으로 찬 기운이 도는 12월말, 1월초 기간이나 북쪽 산간 지방을 방문하는 경우에는 얇은 스웨터나 재킷을 가져가는 것도 좋다.
 
국왕에 대한 불순한 언행은 삼갈 것

 태국은 머리를 만지면 영혼이 달아난다는 고대 미신에 따라 머리를 만지는 것을 꺼려하고 있다. 고의든 아니건 상대방의 머리를 건드리게 되었다면 즉시 사과를 해야 한다. 또한 왕조에 대한 존경심이 높으므로 국왕이나 왕족에 대한 불순한 언행은 삼가는 것이 좋으며, 특히 태국 헌법에 의해 국왕에 대한 비난을 금지하고 있으므로 국왕에 대한 공개적인 모독은 구속 사유가 된다. 참고로 극장 또는 공공장소에서 태국 국가가 연주될 경우 우리나라와 같이 일어서서 경의를 표하는 것이 좋다. 또 불교 국가인 태국은 일상생활에 불교가 아주 밀착되어 있으며 불교 행사 기간 중에는 금주를 하고 일반 주점에서도 주류를 팔지 않으므로 술에 취한 행동을 할 경우 현지인과의 마찰 가능성이 있다. 모든 불상은 크든지 작든지, 오래된 것 이든 새것이든 신성한 것이다. 따라서 누구든지 사진을 찍기 위해 불상에 올라가거나 불경스러운 행동을 해선 안된다.
 
지루한 바이어와의 가격 협상
 태국업체와의 가격 상담은 지루할 정도로 계속된다는 것을 유념하여야 한다. 상담 현장에서 가격 협의를 하고도 추가 협상을 요구하는 것이 많은 실정이다. 이는 태국인들이 금전에 대한 집착에서 비롯된다고 비난 받기도 하지만 가격 설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였기 때문에 발생할 수도 있음을 감안해 가격 재협상 요구에 응할 필요가 있다. 실제로 태국 업체는 가격 협의 후, 보다 저렴한 제품을 발견할 경우도 있음을 참고하여야 한다. 국내 업체는 태국 업체의 집요한 가격 인하 요구에 거래를 포기하는 경우가 있으나 포기보다는 가격 설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통해 설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담시부터 최초 거래 성약시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이는 의사 결정 과정의 복잡성과 다수의 태국 기업들이 완제품보다는 중간재를 생산하는 경우가 많아 원재료의 품질 확인 등에 장기간 소요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특히 실무자들과의 상담시에는 태국 기업 내부의 의사결정 과정이 복잡해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 목록 글쓰기
  • 이전글 다음글 
원산지관리 교육동영상 원산지관리 교육동영상 바이어정보검색시스템 전라북도청 전라북도 경제통상진흥원 중소기업청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진흥공단 대한민국우수상품박람회 코트라글로벌인재사업    
글로벌마케팅 소개 | 개인정보보호정책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관리자
(우 561-736) 전주시 덕진구 팔과정로 164 (팔복동 1가 337-2) / [TEL] 063-711-2046 / [FAX] 063-711-2090
Copyrightⓒ 2005 전라북도경제통상진흥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