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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작성자 : 관리자
등록일 : 13-01-07 16:30
조회 : 1187
보수 성향이 강하고 거래처와이 친분 중시
스페인 사회는 친구 와 같은 개인적 친분이 중시되며 오랜기간 거래해 온 공급업체가 있는 수입상들은 단순히 가격 조건이 더 좋다는 이유만으로 쉽게 거래처를 바꾸지 않는다. 따라서 기존 공급선을 보유한 수입상에게 접근할 때는 처음부터 진지하고 신뢰할 수 있는 회사라는 점을 강조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 초기 접촉 시 회사 소개 및 연혁 등 바이어가 회사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는 자료를 보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처음 연락이후 가급적 시간을 두고 인내심을 갖고 꾸준히 접촉하며 서두르거나 재촉한다는 뉘앙스를 주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최초 접촉은 우편, 깔금한 이메이롤
아직도 상당수의 스페인 사람들은 회사 로고가 찍힌 편지지에 인쇄된 회사 소개서와 제품 카탈로그를 보아야 상대 회사에 대해 알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초기 접촉시 고전적인 방식으로 회사 로고가 찍힌 편지지에 회사 소개서를 작성하고 제품카탈로그와 가격 리스트를 첨부하여 우편으로 송부하는 것이좋으며, 자료 검토에 충분한 시간이 지난 후 수신 및 검토 여부를 물어보아야 한다. 그러나 최근 인터넷 보금이 활성화되어 대부분의정보를 주고받아, 대부분의 기업은 이메일로 빠르게 제품소개서를 받아 보는 것을 더 선호하는 추세가 확산되고 있다.
 
구매시 선별 작업 부터 성실히 대응
스페인 바이어들은 취급/관심 품목의 자료가 접수되었다고 해서 당장 업무가 진행되지 않는다. 대부분 연중 접수된 수출 업체의 자료를 한곳에 모아 두었다가 구매를 앞둔 약 2달 전부터 접수된 자료를 선별하여 업체를 접촉하는 작업을 한다.
 
독점 계약 시 주의
상담 시 독점 게약을 요구하는 바이어일수록 계약 체결에 유의하여야 한다. 최근 중대형 바이어일수록 독점 계약을 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으며 오히려 규모가 작거나 시장 진입에 문제가 있을수록 독점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을수 있으니 최대한 신중을 기하여 계약조건을 정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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