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 무역자료실 > 국가정보(상관습)
캄보디아
작성자 : 관리자
등록일 : 13-01-10 11:15
조회 : 1159
불교문화국가
아시아권의 나라로캄보디아에[는 특별한 문화적인 금기 사항은 없으나 전총적인 소승주 불교국가이므로 사찰을 방문할 때는 복장을 단정히 하고 최대한의 경의를 표해야 한다. 캄보디아인들으은 불교에 대한 믿음이 대단하기 때문에 사찰에서는 반바지 차림은 안도며 사찰경내에 들어서면 모자를 벗어야 하고 사찰 내부에 들어갈 때느 반드시 신발을 벗어야 한다. 특히 부처상 앞에 앉을 때는 발을 부처 앞에 향하게 앉으면 안되며 부처상이나 사람에 대한 손가락질은 금기시된다. 화를 내서나 소리를 지르는 것은 무례하다고 여기므로 어렵더라도 화를 누그러뜨리고 차분한 어조로 잘못된 점을 설명해 주어야 한다. 또한 기대했던 대로 일이 진행이 아될 때는 캄보디아에 고급인력이 매우 부족하다는 점을 항상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지식층의 대다수는 폴포트 집권 시절인 1975년도 사이에 사살되거나 해외로 도피했기 때문에 우리에게는 상식적인 일도 제대로 처리되지 못하는 경우도 빈번하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어떤 이유든 어린이 머리를 두드리는 행동을 감갈 것이며 또한 현징ㄴ 사이에는 손바닥을 하늘로 향하게 하면서 손가락으로 부르는 제스쳐를 하면 성적인 의미를 내포하기 때문에 삼가야 한다.
 
비즈니스 에티켓
캄보디아 거래선을 만날 때 가급적 전통적인 인사법으로 답레한다면 부드러운 분위기를 이끌어 낼 수있다. 전통적인인사법은 불교식으로 양손을 합장하여 가슴 쪽으로 당겨 모은채로 머리를 숙이는 방식이다. 현재는 서구 문물의 영향으로 남성 사이에서는 악수가 점차 보편화되고 있으나 그래도 전통적인 합장 인사를 하면 아주 좋아하며 대부분의 여성들은 전통적인 인사방법을 여전히 사용하고 있다.
한국산 담배나 인삼차에 대한 관심이 많아 초대를 받거나 사무실로 방문할 경우 소량으 ㄹ준비하여 가는 것도 좋은 신상을 심어 줄 수 있는 방법이다.
시간 관념이 다소 부족한 편이므로 조금은 인내심을 갖고 대할 필요가 있으며 식사 초대시 가끔씩 야생동물 요리가 낭는 경우가 있는데 조금은 시식을 해보든지 아니면 정중하게 사양해도 무방하다.
 
관행을 따르는 계약 체결
 는캄보디아는 아직 상사관련 법 규정이 제대로 정비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계약 체결은 주로 현지 관행을 많이 따르는 편인데, 향후 분쟁 소지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변호사의 자문을 받아 변호사 입회 하에 게약을 처결함이 바람직하다. 캄보디아의 비즈니스맨들은 국제거래 관행에 익숙하지 않은 편이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사전에 계약서 조항 모두에 대해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며, 일단 분쟁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법을 통한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 힘들다는 점도 며이해야 한다.
  • 목록 글쓰기
  • 이전글 다음글 
원산지관리 교육동영상 원산지관리 교육동영상 바이어정보검색시스템 전라북도청 전라북도 경제통상진흥원 중소기업청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진흥공단 대한민국우수상품박람회 코트라글로벌인재사업    
글로벌마케팅 소개 | 개인정보보호정책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관리자
(우 561-736) 전주시 덕진구 팔과정로 164 (팔복동 1가 337-2) / [TEL] 063-711-2046 / [FAX] 063-711-2090
Copyrightⓒ 2005 전라북도경제통상진흥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