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 무역자료실 > 국가정보(상관습)
미얀마
작성자 : 관리자
등록일 : 13-01-11 09:47
조회 : 1122
과도기적 정부
미얀마는 과도기적 군사 정부 체제로써 민주화, 인권, 마약 문제 등으로 인해 미국을 비롯한 서방세계의 경제 제재 조치를 받고 있으며, 체재 유지를 위해 극도의 정보 통제를 실시하고 있다. 따라서 아웅산 수지 여사 등 정치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는 것은 금물이다.
한편 정부 관계자 중에는 현역 군인들이 상당수 포진하고 있으며, 이들은 사무실에서 늘 군복을 입고 이를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과의 대화 주제로 한국의 민주화 과정을 이야기하는 것은 좋지 않다.
 
자존심이 강한 미얀마
미얀마 기업은 특정 분야에 특화되지 못하고 가능성이 이는 어떤 분야의 제품이라도 취급하려는 경향이 있어 상담 시 이것 저것 물어보는 경우가 많은데 아는 범위내에서 진솔하게 답변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어떠한 경우에도 'I am Sorry'라는 표현을 사용하지 않을 정도로 자존심이 강한 민족으로 이들의 자존심을 건드리는 행위는 반드시 피해야 한다.
15분-30분 정도 약속 시간에 늦는 것은 기본이며, 상대방(외국인)이 이 정도늦는 것에 대해서도 이해를 하는 편이다. 미얀마인의 기본 복장이 론지와 슬리퍼이기 때문에 비즈니스 상담 시에도 하의는 론지를, 상의는 넥타이 없이 와이셔츠를 입는 편이며, 신발은 슬리퍼를 신는다. 이들의 옷차림에 대해서 문화적 상대성을 인정하고 상대방의 문화를 존중해 주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미얀마 정부 관리는 일반인에 비해 큰 자부심을 가지고  있므며, 상대방으로 부터 존경 및 대접을 받고 싶어한다. 따라서 이들을 만날 경우에는 옷차림, 대화 기법 등에서 상대방에 대한 존경심을 표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한국 전통 식품이나 전통 소품을 선물로 준비하면 좋다.
 
일처리는 너무 빠르지 않게
미얀마인들은 대체로 빠르고 급한 일처리에 부담감을 느끼며 싫은 기색을 표현하는 것에 서투른 편이다. 따라서 'No'라고 표현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으며, 이는 '빨리빨리'를 외치는 한국이들에게 인내심을 요구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오해를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미얀마와 한국 산업발다 수준의 큰 격차로인해 카탈로그만으로는 한국의 첨담 제품을 미얀마 바이어에게 이해시키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품목에 대한 정확하고 자세한 정보를 상담 시 충분히 제공해 주어야 한다. 그리고 미얀마 바이어는 상담 시 CIFYANGON 기준 가격표를 요청하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도 미리 준비를 해두어야 한다.
미얀마 여성의 사회 활동이 왕성한 관계로 비즈니스 상담 시 여성들이 대화 상대로 나오는 경우도 상당수 있으며 이들과 처음 대면 시에는 악수보다는 가벼운 목례를 하는 것이 좋다.
공기업 관계자 또는 정부 인사와 상담 시에는 정치 이야기는 반드시 피해야 한다. 미얀마 군부의 엄격한 사회 통제로 인해 아웅산 수지 여사를 비롯한 정치에 대해 이야기를 꺼내는 것은 터부시되고 있기 때문이다.
 
노력이 필요한 거래
이얀마는 고질적인 외환 부족 문제로 인해 정부 차원에서 극도이 수입 억제 정책을 펴고 있다. 따라서 수출 실적이 있는 업체만이 수입이 가능하며, 수입 허가서 신청에서부터 실제 L/C 오픈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
미얀마는 통상 국가 신인도 매우 떨어지는 나라로 인식되어 우리나라에서는 수출 보험도 들기 어려운 실정이다. 그러나 미얀마에서 정상 무역을 위한 외환 취급 은행은 정부가 운영하는 단 두개 은행에 불과한데 이들은 MFTB와 MICB이다. 이들 은행에서 L/C를 발급받기 전에 수입대금의 100%를 예치하고 외환 잔고 증명을 상무부에 제시해야만 I/L을 받고 L/C를 개설할 수 있으며, 승인된 외화는 다른 용돌는 전용이 불가하기 때문에 L/C 신뢰도는 매우 높다.
은행에 수입 대금을 100% 선 예치하는 금융 부담 시장 환율보다 10~15% 가량 높은 Export Earning 구매 부담 및 자사외환 으름의 노출을 꺼려 많은 업체들이 관행적으로 수입 대굼의 일부만을 정부에 공식 시고하는 언더밸류가 일반화되어 있다. Export Earning이란 수출 대금을 으미하며, 미얀마에서는 수출 실적이 있아야만 수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출 실적이 없는 업체의 경우, 다른 업체의 Ecport Earning을 구입(계좌이체)해서 수입활동을 하고있다.
  • 목록 글쓰기
  • 이전글 다음글 
원산지관리 교육동영상 원산지관리 교육동영상 바이어정보검색시스템 전라북도청 전라북도 경제통상진흥원 중소기업청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진흥공단 대한민국우수상품박람회 코트라글로벌인재사업    
글로벌마케팅 소개 | 개인정보보호정책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관리자
(우 561-736) 전주시 덕진구 팔과정로 164 (팔복동 1가 337-2) / [TEL] 063-711-2046 / [FAX] 063-711-2090
Copyrightⓒ 2005 전라북도경제통상진흥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