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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오스
작성자 : 관리자
등록일 : 13-01-14 09:41
조회 : 1130
거래는 끝까지 신중하게
라오스에서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복작한 절차로 인해 낭비되는 시간이 많다. 급할수록 서두르지 않는 것이 라오스에서 업무 추진 시 가장 중요한 마음 가짐이다.
최근 라오스의 소득 수준이 늘어나면서, 차량의 수 역시 크게 증가했다. 특히 출퇴근 시간에는 도로가 정체되는데 미팅 약속 및 비행기 스케줄과 겹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출근 7시~9시, 퇴근 4시~6시) 업체 또는 기관 방문 시 성의표시로 선물을 준비하면 보다 매끄러운 만남이 진행 될 수 있다.
계약과 같이 중요한 결정을 해야 할 때는 충분한 이해와 합의가 되었다고 하더라도 지속적인 관리까지 이루어져야 한다. YES를 섣불리 YES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즉, 의사결정이 끝났다고 해서 안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합의 사항에 대한 취소 또는 변경을 요청하는 경우 대안을 갖고 침착하게 대응 하는 것이 중요하다.
 
급하지 않은 배려가 필요
라오스인들은 불교의 가르침대로 마음을 평안하게 다르리는 것을 무엇보다 중요한 가치로 여겨 바쁜일상이나 스트레스에 익숙하지 않은 경향이 있다. 따라서 현지 바이어들과 거래성사를 위해 결정을 재촉하거나 아박하면 오히려 연락을 피하거나 계약을 성사시키기 어렵다.
라오스는 시장개방 역사가 짧은 공산국가이다. 따라서 국제 비즈니스 경험이 부족하고 체면문화가 있어 상대방 면전에서의견을 부정하거나 거절하는 의사 표시를 명확히 하지 않는다. 바이어측에서 'YES'라고 답했다고 해서 안심하지 말아야하며 그 속뜻이 'YES'가 아닌 경우도 많다.
 
대금결제와 가격이 중요하다
라오스 기업은 일부 국영기업을 제외하고는 비즈니스 경험이 적고 특품목의 전무취급회사가 많지 않은 실정이므로 초기주문(Trial Order)은 소액/소량이 일반적이다.
전문지식이 미흡한 상태에서 다수의 품목을 수입, 유통시키는 바이어들이 많으며, 시장의 반응을 보기 위해 소액/소량씩 주문한다.
대금경제 방식으로는 L/C 보다는 T/T거래가 일반화되어 있고, 선금과 바이어 물건 반입 및 검사 후 지급 비중은 양자간 협의로 결정한다.
라오스 바이어들은 제품가격에 매우 민감해 상담 시 제품의 우수한 품질을 강조하더라도 경쟁가 대비 고가일 경우 수출계약이 어려워지는 경우가 많다. 최근 인근국가인 태국·베트남·죽국산 제품의 품질보다 한국산 제품이 더 우수하다는 인식이 퍼지는 경향이 있으나 여전히 가격은 라오스 바이어들어게  가장 중요한 제품 구매 결정 요소이다.
 
기본 에티켓
발로 사물을 가리키지 않아야 하며 정치적, 사회이념적, 종교적인 이야기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가족 구성원, 나이 등은 당사자가 물어보지 않는 경우 피하는 것이 좋고 상대방의 머리나 몸을 함부로 건드리지 않아야 한다. 여자의 경우 스님의 옷이나, 신체와의 접촉은 금기시되고 있고, 실내에 들어갈때는 신발을 벋고 양말을 신은  채로 들어간다. 상대방의 앞을 지나갈 때 자신 보다 상대방의 지위나 연배가 높을 경우 상대방보다 낮은 자세로 앞을 지나가는 것이 예의 이며 6월~9월은 스님과 라오스 사람이 마음을 청결히 하는 기간으로 예식이나 음주를 피한다면 비즈니스에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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