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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의 시작은 거래에서 발생한다. 내가 만든 물건을 다른 사람에게 팔아 수익을 올리고 그 돈으로 내게 필요한 물건을 사는 것이 거래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는 화폐의 개입 없이 물건과 물건을 직접 교환할 수 도 있다. 전세계 시장이 통합되면서 교환의 범위가 한 국가를 넘어 전세계로 확대되면서 교환의 범위도 특정 국가를 벗어나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해외시장 조사를 통하여 수출입 아이템을 발굴하고 구입하거나 팔 의사가 있는 거래 상대방을 찾아내어 계약을 체결하고 대금을 주고 받게 되는 것을 글로벌 마케팅이라고 한다. 일부에서 자기 물건을 파는 수출만을 마케팅으로 정의하기도 하지만 수입도 마케팅의 주요 대상이며 단순히 바이어를 발굴하는 절차만이 마케팅으로 한정되지 않고 제품 기획 및 생산, 선적 및 대금회수, 클레임(무역분쟁) 처리와 사후관리 등도 포함한다.

글로벌 마케팅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다.
먼저 거래대상이 상품만으로 한정되지 않는다. 기존에 무역하면 우리가 손으로 만질 수 있는 상품만으로 한정되었다. 그러나 이제는 기술, 의료관광, 게임, 특허, 소프트웨어 등 무형상품도 글로벌 마케팅의 대상이 되고 있다. 부가가치와 일자리 창출면에서 서비스 무역이 더 큰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둘째, 문화와 법체계가 다른 국가간 거래를 전제로 한다. 이국간 거래로 인해 장기간 운송이 필수적이며 문화적 차이로 분쟁가능성이 높다. 수출대금 미회수에 대한 위험도 높은 편이다. 따라서 항상 분쟁을 예방하기 위해 전문적인 지식을 쌓아야 하며 거래의 안전도를 높이기 위해 리스크 관리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

셋째, 대부분 유상거래로 무상거래를 제외한다. 물건의 판매를 통해 이익을 창출하는 거래를 말하며 단순히 일방적으로 원조하거나 기부에 가깝게 아주 저렴하게 공급하는 것은 글로벌 마케팅 상의 거래의 범주에 포함되지 않는다.

넷째, 유상거래인 관계로 환율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며 환리스크 관리에도 매진해야 한다. 외국 통화를 이용하기 때문에 환율의 변동으로 거래 당사자의 손익이 당초 예상과 달리 크게 출렁이게 된다.
 
<체크 포인트1> 글로벌 마케팅이란?
협의의 개념 : 해외시장 조사, 바이어 발굴, 신용조사, 계약체결
광의의 개념 : 앞의 개념 외에 대금결제, 클레임 등 국제분쟁 해결, 선적 및 보험관리, 애프터 서비스 등
결론적으로 글로벌 마케팅은 학문적인 정의는 협의에 가깝지만 무역현장에서는 광의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며 물건을 단순히
    파는 것에 그치지 않고 거래 상대방의 마음을 사는 것이라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체크 포인트2> 글로벌 마케팅과 한국무역
한국의 경제성장은 무역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1964년에 수출 1억 달러에 불과했으나 2011년에 5천억 달러를 돌파하여
    세계 7위를 기록(무역규모로는 세계에서 9번째로 1조 달러를 돌파하여 무역대국으로 부상)하였다.
대외무역의존도(수출+수입/국내 총생산)가 80%를 넘을 정도로 무역이 전체 경제성장을 선도하였다(무역을 해야만 경제성장을
    할 수 있다는 의미).
한국의 수출액(2006년 기준)은 아프리카 52개국 모두의 수출액을 초과할 정도로 늘어나면서 한국은 최고의 무역업자들이 경쟁하는
    프리미어 리그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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